[BLOG]

더아이엠씨의 사내문화를 소개합니다.

    • '안경 산업 모니터링', 빅데이터가 한다!
    • 2020-09-02 17:00:26
  •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KOIA)은 어제인 8월 10일,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2020년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운영 기관 모집'에 신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운영되는 '안경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협약 체결 후 안경산업 특구인 대구시 북구 노원동에 위치한 201개의 안경 산업 소공인을 대상으로 교육 사업을 포함해 소공인 콜라보 상생제품 개발 지원 사업/쇼퍼블 디자인 개발 지원 사업/언택트 온라인 B2B 마케팅 지원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 한편, KOIA는 국내 유일의 안경 산업 지원 기관으로서 해당 센터 운영에 있어 '한국판 뉴딜정책'의 핵심 분야인 빅데이터, 5G, 온라인 비즈니스 등 4차 산업 기술을 반영해 운영된다고 밝혔다.

    기획자의 감각 + 빅데이터 = ?

    안경을 비롯한 패션 등 분야에 몸담고 있는 분들이시라면 한 번쯤은 '인력 한 명의 소중함'이 크게 다가오는 순간을 느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특히 디자이너나 '기획' 이름을 단 직무를 맡고 계시다면 '내가 2명이었다면'하고 생각하기도 하죠. 기획자의 경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시장 환경 분석을 진행해야 함을 물론, 상품/마케팅 기획 업무, 제휴 업무 등 매일 새로운 이슈를 바탕으로 익숙지 않은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했던 모습도 이제 과거의 한 부분으로 남을 전망인데요. 4차 산업 혁명의 시작으로 산업 전반의 업무 형태가 급속도로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빅데이터와 AI로 대표되는 핵심 기술의 등장으로 앞서 말씀드린 기획자는 물론, 스타트업이나 소상공인 등 만성적으로 부족했던 인력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데요. 한 팀이 도맡아서 해야 했던 일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AI와 함께 혼자서도 해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AI의 수준은 스스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간 이슈와 경기 지수 등을 분석하고, 소셜 미디어(SNS 등)에 올라온 사진을 토대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착용하는 옷이나 선글라스의 이미지 형태를 파악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등의 업무를 이미 수행하는 단계까지 발전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SF 영화에서 나오는 인공지능의 이야기가 아닌 지금 우리 일상에서 펼쳐지고 있는 이야기이기에 놀랄만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클릭 시, TEXTOMi 소개 페이지로 이동



    이번 포스팅에서는 더아이엠씨에서 개발한 의사결정 지원 인공지능이 탑재된 TEXTOMi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과 함께 진행 중인 '안경산업 빅데이터 분석 및 플랫폼 구축 사업'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데요. TEXTOMi 패션경기도 경제의 특장점을 잘 살린 AI ·빅데이터 활용 사례인 만큼 최대한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후기 등을 포함한 웹 데이터의 중요성

    매해 큰 폭으로 성장해왔던 온라인 커머스의 매출과 함께 구매자의 사용 및 구매 후기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해왔습니다. 최근에는 고객이 상품의 후기와 평점을 참고하여 구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더욱 짙어졌기 때문에 긍정적인 후기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마케팅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상품 기획의 측면에서도 고객의 목소리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후기는 단순히 제품에 관한 평가를 넘어 고객의 니즈와 이를 바탕으로 한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뒷광고' 역시 긍정적인 리뷰를 확보하기 위한 욕심에서 촉발된 사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후기로 대표되는 '웹 데이터'가 이렇게나 중요해진 만큼, 구매 페이지 내에 올라온 한 줄 후기부터 블로그, 커뮤니티, 유튜브 등에 올라온 자사 및 경쟁사의 리뷰 및 반응들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이 점차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상품의 시장성을 평가하는 지표가 온라인상에 즉각적이고 방대한 양의 후기로 노출되는 지금, 빅데이터 수집·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기술 확보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역량을 확보하려는 이유는 크게 '객관성의 확보', '비용 절감', '생산성 개선'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이는 현재 유행 중인 어떤 유형의 상품을 '직관'이나 '경험', '주변의 조언'에 의존하였던 과거와는 달리, '객관적인 자료'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 기존 시장 환경 조사 및 분석에서 투자되는 자본을 줄여 ROI(투자 대비 수익률)를 개선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이때 할애되는 시간을 큰 폭으로 줄여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시장을 보는 새로운 눈

    그러나 데이터 분석 역량 확보의 이러한 강점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를 쉽게 다루는 것은 꽤나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웹 데이터를 수집·활용하는 일은 어느 채널에, 어떤 기간 동안, 이런 키워드를 검색하라고 요구하기 위해서는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높은 장벽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아이엠씨에서는 무궁무진한 가치를 지닌 빅데이터를 관련 지식 없이도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 'TEXTOMi'를 개발했는데요. 'TEXTOMi'빅데이터의 수집·정제·분석을 통한 결괏값 도출을 AI가 자동으로 수행하며, 기업과 공공기관 등에서는 'TEXTOMi'를 내부에 구축하여,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눈'으로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클릭 시, TEXTOMi 경기도 경제로 이동

    더아이엠씨는 누군가에게 안경이란 눈을 만들어주던 소공인에게 'TEXTOMi' 개발 노하우를 살려 안경 산업의 '새로운 눈'을 만들어주고자 했는데요. 안경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여타 다른 업종처럼 빅데이터와 관련된 지식을 수집하고 시장을 관측하는 기초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었으며, 대외적으로 중국·베트남 등에 가격경쟁에서 밀려 오랜 기간 동안 산업 전반이 침체되어 왔었다는 점을 참고하여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1. 안경산업 관련 빅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경산업 정보를 One-stop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 해당 사업에서 먼저 '안경산업 관련 빅데이터 분석 및 보고서'를 콘텐츠로 누구나 열람하고, 쉽게 읽을 수 있게 공개되었는데요. 2020년 한해 동안 총 4회에 걸쳐 생산되는 보고서로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언론 보도/커뮤니티 게시글/유튜브 등의 소셜 미디어 빅데이터가 활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더아이엠씨에서 개발한 다언어 텍스트 데이터까지 처리 가능한 TEXTOM으로 분석된 해당 보고서는 일반인 및 해당 산업 관계자들의 안경산업에 관한 인식을 주로 담고 있음은 물론, 각 시기별 상황에 맞는 주제를 토대로 작성되어 마케팅 포인트 파악에 용이하게 작성·게시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클릭 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전체 열람 (무료)

    이 보고서는 현재 안경산업 포털 사이트인 '아이웨어 포털'과 결합된 빅데이터 플랫폼에 매 시기에 맞춰 게시되기 때문에, 정확하고 객관적인 양질의 빅데이터 자료를 일반에서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공인을 최대한 배려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안경산업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다음으로는 안경산업의 중추 포털 사이트인 '아이웨어 포털'에서 누구나 쉽게 빅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웹 기반의 빅데이터 허브 포털 서비스'를 구축했습니다. 자주 접속하게 되는 포털 사이트에 '빅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기능을 결합한 형태인 해당 플랫폼은 데이터를 습관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구축 예정 중인 페이지

    이러한 기능은 비정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시각화, 통계 기능, 관심도, 주목도, 호감도 등을 추출/요약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국내 및 해외의 주간 시장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포털사이트에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각 시장별 니즈에 맞는 상품을 기획·제작·판매할 수 있는 전략을 짤 수 있는 근거 자료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안경 산업 전반에서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더아이엠씨만의 노하우가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기능들을 AI가 대신하여 처리함으로써 번거로움을 덜었으며, TEXTOM과 TEXTOMi 기반의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기술을 통해 결괏값의 시인성을 높여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20.08.11 기준; 일부 구축 완료 - 진행 중)







    클릭 시, 빅데이터로 분석한 해외 안경산업 현황 페이지로 이동



    안경산업 빅데이터 플랫폼의 완성된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자사 및 경쟁사 브랜드 평판 분석 및 시장 환경에 관련된 솔루션을 경험해보고 싶으시다면 'TEXTOMi 경기도 경제/패션'에서 직접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 시, TEXTOMi 경기도 경제 / 패션 홈페이지로 이동

    위의 버튼들을 클릭하시면 경기도 지역의 경제 현황과 경기 지수 예측 등을 확인할 수 있는 'TEXTOMi 경기도 경제', 패션 업계의 동향과 경쟁사 분석 및 브랜드 평판 등을 쉽게 분석할 수 있는 'TEXTOMi 패션'으로 이동합니다.


    #3.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수립 교육

    더아이엠씨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로 출발했으며 현재는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를 보유한 AI ·빅데이터 전문 기업입니다.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를 설립한 2012년 이래로 빅데이터 분야의 전문가 인력 풀을 보유해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해왔으며, 오랜 시간 기업·공공기관의 동반자로서 마케팅 노하우를 쌓아오며 양 분야의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기업 역량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빅데이터 관련 강의 중인 The IMC 전채남 대표

    4차 산업혁명 대비 빅데이터 분석 역량 및 더아이엠씨만의 전략을 필요로 하는 기관에 강의를 실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자체적으로도 빅데이터 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안경 소공인들에게 데이터와의 친밀도를 높이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빅데이터 아카데미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에 나와있습니다.

    ▼빅데이터 아카데미 상세 설명 및 수강생 모집▼


    더아이엠씨에서 진행하는 빅데이터 관련 강의는 안경산업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과 빅데이터 보고서의 활용도를 증대하기 위한 분석 방법론, 마케팅 활용 기술 강의 등이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는 만큼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필수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최초 빅데이터 기반 안경산업 마케팅 의사결정 모델 제시

    더아이엠씨가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과 함께 진행 중인 이러한 사업 내용은 안경산업에 있어서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안경산업 빅데이터 분석 및 플랫폼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게 되었을 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첫째, '국내 최초 빅데이터 기반 안경산업 마케팅 의사결정 모델'의 제시입니다. 웹상에서 구축되어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 정보를 제공하며, 기업의 의사결정자가 웹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보다 쉽고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생긴다는 데에 의의가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 트렌드 분석을 통한 적극적인 기업 활동 지원'이 가능해졌다는 것입니다. 접근이 용이한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체크하고 해당 산업의 국내외 시장과 기술 동향을 분석한 결과를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업이 보다 차별화된 기술, 디자인 개발을 도모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합니다. 동시에 시장 분석을 통한 소비자 트렌드 분석에 할애되는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기업들의 개발 비용을 확보할 수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안경산업 지원 정책의 합리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홍보방안 수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비정형 웹 데이터를 대상으로 최신 트렌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정책 수립 및 인식에 관련된 이슈의 도출, 연관어 분석 등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단적인 예로 정책 수요를 비롯한 관련 설문 조사에서 표본 집단의 오류를 피할 수 있으면서, '신뢰도 높은 근거자료'를 기반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을 펼쳐나갈 수 있다는 것을 들 수 있겠습니다.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플랫폼 구축,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AI와 빅데이터의

    무궁무진함이 기대되는 사례였는데요.


    더아이엠씨에서는 본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AI ·빅데이터를 활용한 플랫폼 구축,

    분석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사업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TEXTOM, TEXTOMi 구축을 비롯한

    더아이엠씨와 함께 4차 산업을 이끌어가고 싶으시다면

    홈페이지 하단을 통해 유선 문의를 주시거나,

    이메일로 저희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