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더아이엠씨의 사내문화를 소개합니다.

    • 2021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선정
    • 2021-03-04 17:34:17


  • … 비즈니스 소비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하는 발 빠른 의사 결정이 곧 비즈니스의 성공으로 직결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최근 데이터 3법의 통과로 데이터의 거래가 자유로워지고 관련 플랫폼까지 출범하게 된 2021년, 많은 기업들이 보유 데이터를 판매 · 가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트렌드에 민감한 상당수의 기업들은 데이터를 구매하거나 가공/분석 등을 요청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바우처 수요기업 공모'를 통해 수요기관을 선정하여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2021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



    빅데이터&AI 전문 기업 더아이엠씨가 2021년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에서 [데이터 공급 및 가공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다양한 데이터를 판매하고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AI 가공 및 머신러닝 기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는데요.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서, 기업이나 소상공인이 서비스 및 제품 개발/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빅데이터)'를 구매하거나 AI 자동화 등 이를 활용한 각종 가공 서비스를 의뢰할 수 있도록 기업 매칭을 돕는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 데이터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 '소상공인', '1인 창조기업'이라면 수요기업 등록을 통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데이터 서비스 이용 및 보조금 지원 내용


    실제로 서비스 개발 혹은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구매할 시, 최대 1,800만 원 상당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등의 관련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면 사업 추진에 필요한 'AI 학습용 가공 서비스'는 최대 7천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이나 기존 서비스,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한 '일반 데이터의 가공 서비스'는 최대 4,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80%까지 지원)



    데이터의 구매든, 가공이든 기업의 경우 2% 이상만 현금으로 부담하면 나머지는 현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소상공인과 1인 창조기업의 경우의 경우에는 20% 모두 현물로 부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예비창업자, 연구 공공기관은 20%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혜택은 데이터 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수요기업 신청서'를 접수, 심사를 거쳐 누리실 수 있는데요. 데이터 구매 분야는 2021년 3월 2일부터 4월 13일, 데이터 가공분야는 4월 16일까지 수요기업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마감일 당일 18시까지 최종 제출을 완료한 건에 대해서만 인정되므로, 신청에 있어서 늦지 않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더아이엠씨가 공급하는 데이터는?


    더아이엠씨자사의 텍스트 마이닝 솔루션 'TEXTOM(텍스톰)'을 개발하고, SNS, 포털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마케팅 인텔리전스 플랫폼 'TEXTOMi(텍스토미)'를 구축하며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데이터를 수집/가공합니다. 또한 수요기업이 원할 시 추출 대상 및 항목을 별도로 협의하여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기업(브랜드) 평판 데이터




    기업(브랜드) 평판 조회를 위한 중소기업을 포함한 기업명으로 수집한 텍스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2. 소상공인/프랜차이즈 기업에게 유용한 데이터




    골목상권 관련, 관광, 데이트, 맛집, 지역 축제 등 다양한 분야의 비정형 데이터부터 소상공인 평판 데이터까지를 제공합니다. 공공분야에서 소상공 분야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거나 소상공인 혹은 프랜차이즈 그룹이 상권 분석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공공기관에게 유용한 업종별 데이터



    업종별 소비, 핫이슈 데이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지역별/업종별 관련 분석 리포트까지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 어떤 업종, 메뉴가 얼마나 인기를 끌고 있는지, 소비행태는 어떠한 지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고용, 지역 산업 등 지역의 경제 현안을 논할 때 필요한 데이터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리뷰 데이터




    우수 상품, 지자체별 지역 상품특정 상품에 관련된 사용 후기부터지역 및 축제, 관광객 리뷰까지 제공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 개선이나 추후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아이엠씨가 왜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었는지 아시나요?


    데이터 활용 제반 기술에 대한 높은 신뢰도

    자사의 수집/분석 기술이 녹아 있는 'TEXTOM'은 회원 수만 13,647명, 수집 데이터는 443,460건, 활용 논문 수는 273건으로 대학 및 교육 기관 등으로부터 그 전문성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1년 03월 기준)


    맞춤형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의 노하우

    지난 17년간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한국관광공사, 국립중앙박물관, 건국대학교 등 클라이언트에게 빅데이터 분석과 AI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인사이트'를 제공해왔습니다. 수요기업에게 필요한 것은 '맞춤형 데이터'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완전한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인적 물적 자원

    수요기업의 데이터 바우처 신청 사전 지원과 운영, 판매 · 가공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였으며, 각 영역의 주요 에코 시스템을 구성하여 데이터의 저장, 수집, 처리, 등 전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높은 품질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글
전시회 수요 빅데이터 분석 사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